홈 > 커뮤니티 > 시청자 게시판

free_board_view
방송에 대한 충고
작성자 andykjp 작성일 2015-03-22
새롭게 시도된 빌리어즈TV가 개국된 것을 참으로 기뻐하는 애시청자입니다. 방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몇 가지 고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캐스터는 최소한 당구라는 운동에 기본적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드립니다. 어떤 공이 어떤 진로를 거쳐 목적구를 향해 가는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없이 하는 멘트는 참으로 소음에 지나지 않습니다. 늘 무음 상태로 바꾸어서 보게 됩니다. 야구 룰을 모르는 진행자가 캐스터로 나가는 일은 없지 않습니까? 웬만한 전문가도 놀랄 만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캐스터 역할을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맞았습니다. 한 걸음 나갔습니다. 두 걸음 앞섰습니다. " 아주 어려운 공을 두고 "이제 하나만 맞으면 따라잡습니다" 하는 멘트를 하는 것은 공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 할 수 있는 멘트입니다. Reverse End라는 것이 있습니다. 역회전을 먹은 공이 마지막에는 그 역회전 때문에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가게 되는 것을 가리키는 전문용어입니다. 일본말로는 쪼오단쪼오(長短長)이라고 하는 공을 본 캐스터가 그 원리를 모르니 적절한 멘트를 할 수 없는 것이지요. 2. 카메라워크에 관한 것입니다. 공의 진로를 결정하는 3대 요인이 있습니다. 회전을 주기 위한 당점, 두께, 스트록의 질과 세기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것을 위해서 카메라는 최대한 선수가 어떤 지점을 치려고 하는가를 보여 줄 필요가 있고, 공의 진로를 예측할 수 있도록 천정에서 바라보는 Bird's Eye View로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실황중계가 아닌 한 당점은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방법(현재 사용하는 방법)을 하는 것이 전문 방송으로서의 품격을 보이는 일일 것입니다. 3. 해설자의 자질에 의문이 드는 때가 있습니다. Double Rail System이라는 공이 있습니다. 쿠션을 맞춘 공이 쿠션과 거의 나란히 가던 것이 다시 맞은 편 쿠션을 맞고서 처음 맞췄던 쿠션쪽으로 되돌아오는 공을 가리키는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어떤 해설자는 횡단 샷을 계속해서 더블레일이라고 해설하는 것을 듣고서 황당함을 금할 길이 없었습니다. 4. 해설자나 캐스터가 동호인들은 이런 실수를 잘 저지릅니다 하는 식으로 멘트를 하는데, 동호인 가운데는 선수 수준에 못지 않은 고수들도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합니다. 차라리 초보자나 4구 수지로 200점 정도 이하인 사람들(고점자가 아닌 사람)은 그냥 고점자가 아닌 분들을 좀 이해하기 힘들 것입니다 하는 정도의 멘트가 좋을 것입니다. 5. 적어도 당구를 가르치는 교수급의 전문가를 해설자로 쓰시고, 적절한 해설(멘트)를 할 수 있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6. 해설자가 "우리나라"를 "저희 나라"라고 하는 말을 쓰는 것을 보았습니다. 누구에게 우리나라를 겸양하여 말하는 것입니까? '우리'라는 용어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을 동시에 아우르는 낱말이지만, '저희'라는 용어는 듣는 사람을 배제하는 말이므로 또한 적절하지 못합니다. 생각나는 대로 적었지만, 방송을 아끼는 마음에서 하는 것이라는 점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세계 최초의 당구 전문 방송을 가지게 된 우리가, 이런 전문성까지 동시에 갖춘 질 높은 방송이 되기를 바란다는 점 희망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입니다. 끊임없는 발전을 기원합니다.
답변글 글이 없습니다.

- 로그인 후 작성하실수 있습니다.

전금자 2015-03-30

bird eye view 가 어떤 이미지로 보이는지 모르시는군요. 가운데는 공처럼 뭉쳐져 크게보이고 가장자리로 갈수룩 더 많은 이미지가 보이지만 더욱더 작게보이는... 끔직하군요... 당구 테이블이 어떻게 보일지. reverse bird eye view 라면 모를가.

reverse end 라는거는 주로 코너부근에서 발생하는데 '역회전의 결과' 라고 직역하면 옳을듯... 역회전으로 장쿠션에 비스듬히 맞고 단쿠션을 튀어나올때의 현상 인데 당구경기 케스터와 무슨 관계가 있다는건지요? 주로 케스터옆의 해설위원이 쓰던 말인데요? (간혹 reverse 를 리보이스 라고 발음하던데 리버-ㄹ스 가 맞으며 꺼꾸로, 역의, 반대로 의 뜻이죠)

double rail system 과 double rail shot 은 전혀 다른것이죠. 전자는 되돌아오기샷 의 시스템을 의미하며 후자는 주로 장쿠션에서 다시 장축쿠션 으로 오르내리는 샷을 말하죠. 샷과 시스템은 전혀 다른거죠. 해설자와 케스터가 double rail shot 에 대해 언급 하였다 해도 double rail system 에 대하여 언급한건 아니라는겁니다.

당구경기 케스터가 전문적 소양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해설위원이 있지않나요?

전금자 2015-03-30

쿠드롱 스페셜이 방영된후 많은 좋은 비평 들을 올려주셨지만 몇몇 혹평도 보았습니다. 사건, 사물 방영된 프로를 보는 눈이 다 같을순 없겠지요 그래도 다들 빌리아즈 tv 의 더한 발전을 위한 바램이 바탕이 되었으리라 믿습니다.

유병모 2015-03-24

저도 동감입니다. 조언하신 분처럼 전문적 당구지식은 갖고 있지 않지만 해설자가 군더더기 말을 많이 해서 2015.3.15일짜로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방송사는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